본문 바로가기

Computer §/C++

cin, cout vs scanf, printf

 

C++코딩으로 다시 돌아온 시점에….

헤더파일 뭐 썼었는지도 기억이 안나는건..ㅠㅠ 부끄럽다..
오늘부터 차근차근 다시 읽어가기+_+

언뜻 보기에도 cin이 scanf보다는 훨씬 더 좋아 보인다. 입출력 객체는 C 표준 라이브러리의 printf, scanf함수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.

① 사용 방법이 훨씬 더 직관적이다. 출력할 때는 << 연산자로 데이터를 출력 객체에게 보내고 입력 객체는 >> 연산자로 입력받은 값을 변수로 보내는 모양을 하고 있어 사용하기 쉽다. <<, >> 연산자의 머리 부분이 입출력 방향을 명시하므로 모양대로 사용하면 된다.

② 입출력 객체가 데이터의 타입을 자동으로 판별하기 때문에 서식을 일일이 기억할 필요도 없고 서식을 잘못 적는 실수를 할 리도 없으니 안전하다. printf는 서식과 인수의 개수가 맞지 않거나 타입이 틀릴 경우 컴파일 에러는 발생하지 않지만 실행중에 프로그램이 다운될 수 있다. scanf는 입력받을 데이터가 문자열이 아닌 경우 반드시 &연산자로 주소를 넘겨야 하는데 이를 깜박 잊으면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이 먹통이 되어 버린다. 입출력 객체는 자신이 처리하지 못하는 타입에 대해 컴파일 에러를 발생시키므로 훨씬 더 안전하다.

③ 입출력 객체의 <<, >> 연산자는 여러 가지 기본 타입에 대해 중복 정의되어 있는데 필요할 경우 사용자 정의 타입을 인식하도록 확장할 수 있다. 이때 사용되는 기술이 연산자 오버로딩이다. 이 기술을 사용하면 날짜, 시간, 신상 명세 등의 복잡한 정보도 표준 입력 객체로 출력할 수 있다. printf, scanf는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서식만 다룰 수 있는 것과 비교된다.

입출력 객체가 여러 가지 면에서 printf, scanf 보다는 장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이 책에서는 앞으로도 printf를 계속 애용할 것이다. 어차피 printf나 cout이나 예제 동작 확인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이므로 익숙한 방법을 계속 쓰는 것이 좋으며 가독성도 printf가 cout보다 오히려 더 좋다. 또한 C++ 표준이 적용되고 있는 중이라 컴파일러마다 cout을 쓰는 방법이 조금씩 달라 실습에 방해가 되는 점도 고려했다.

- 출처 WIN32 API http://www.winapi.co.kr/