요즘 들어 하루가 멀게 국내 업체들에게서 Microsoft Robotics Studio 플랫폼에 대한 문의를 듣습니다. 그럴 것도 그럴 것이 지난 1월 본사에 있는 MSR의 Robotics Studio 연구소에 갔더니 국내에 15개 이상 파트너(Partner) 가 있다고 우리나라에 대해 매우 고무적인 표정으로 바라보던 연구원이 기억 납니다.
그 동안 바빠서 설치하지 못했던 Microsoft Robotics Studio를 처음으로 설치 했습니다. Robotics Studio는 연구용 목적이라면 무료로 누구라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. 또한 Robotics Studio는 최신 기술의 집합체로써 Simulation 에서는 DirectX 9.0c 와 XNA Framework를사용 하여 로봇을 직접 그리고 움직일 수 있도록 XML 기반의 Simulation을 제공합니다.
또한 각종 로봇의 여러 가지 센싱 서비스들을 쉽게 설계하기 위해 Diagram Tools 를 제공합니다. 이 Diagram 으로 각종 유연한 로봇의 동작 이벤트를 설계하며, 특히 로봇을 개발하는 언어로 어려운 Assembly 나 C/C++ 언어가 아닌 C# 과 VB.NET 과 같은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 합니다. 이러한 점은 누구나 로봇을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점이라고 생각 됩니다. 다음 번에는 로봇을 직접 설계하고 구현해 본 다음에 경험을 여러분들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.